경제

홈택스 2025년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시작

올인포100% 2024. 12. 24. 14:09
반응형

홈택스에서 2025년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시작, 세법 개정안에 따른 절세 방법 안내 여러분 안녕하세요 어느덧 2024년도 끝자락에 다다랐습니다.

따라서 국세청에서는 2025년도 연말정산 예상 결과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를 오픈했다는 보도자료를 발표했어요.
오늘 글에서는 세법 개정안과 연말 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절세 방법들을 함께 살펴 보겠습니다.

 



2025년도 연말정산 예상 세액 조회 서비스 시작 11월 15일 금요일부터 연말정산 예상 세액을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개시되었습니다. 근로자가 자신의 연말정산 예상 세액을 미리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지난 연말정산 내역과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사용한 신용카드 금액을 기반으로 내년도 연말정산 예상 세액을 미리 계산해볼 수 있어요. 금년 연봉 변화와 함께 부양가족 공제 항목 변경 여부, 그리고 인적공제와 신용카드, 의료비 공제 금액의 증감 여부도 모두 확인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공제 및 감면 적용 시 과다공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사항을 안내하며, 저축과 지출 계획을 조절하여 최대한 많은 절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팁도 함께 제공된다고 합니다.

2025년 연말정산 예상 결과를 미리 확인하려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메뉴 중 "장려금, 연말정산, 전자기부금"을 클릭하신 후 "편리한 연말정산" 항목에서 "(근로자용)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에서의 공제항목 2025년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에서는 7종류의 공제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주택청약저축 납입금액, 교육비 지출내역,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대상 여부, 월세 세액공제 대상 금액, 기부금 납부 내역 등을 조회 가능하다고 합니다.
 


세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국세청에서 제공하는 연말정산 미리보기에서는 신용카드 사용액이 총급여의 25%를 넘었다면 공제율이 높은 체크카드를 주요 사용, 현금결제 시에는 현금영수증 발급, 전통시장 소비 금액을 늘릴 수 소득공제 혜택이 좀 더 커질 수 있다는 것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결제 수단에 따라 신용카드는 15%,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 도서 및 공연비는 30%, 대중교통이나 전통시장은 40%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공제 금액, 결정 세액 추세와 연말 정산 결과를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제공되며, 공제 항목 별로 세금 절약 팁과 과도한 공제 주의 사항도 알려준다고 합니다.

2025년 연말정산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개인 맞춤형 안내 서비스도 있습니다.


해당 조건을 충족할 확률이 높은 근로자나 아직까지 공제 혜택을 받지 않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꼭 필요한 공제 항목들에 대해서만 조건, 혜택, 필요한 서류 등을 미리 알려준다고 합니다. 올해에는 기부금 공제 관련 안내를 더욱 강화하였고, 안내 대상 인원도 43만명으로 늘려 작년 대비 11만명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11월 15일부터 개시 중인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는 2024년 연말정산 시 반영될 세법 개정 사항들이 11월 기준으로 업데이트되어 있으니 이용 가능한데요. 아직 결혼 세액 공제, 신용 카드 소비 증가분과 전통 시장 사용분 공제율 인상은 개정이 확정되지 않았으므로 이 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